굿모닝병원 로고

English 日本語 汉语
quick_icon간편 예약 quick_icon오시는 길 quick_icon전화번호 안내 quick_icon편의시설안내 quick_icon층별시설안내 quick_icon주차안내 quick_icon비급여진료비
안내
서브 비주얼 이미지

진료안내/예약

센터소개

센터 전체보기 심장∙뇌혈관센터

경기 남부지역 유일심장∙뇌혈관센터

365일 24시간 운영되는 경기남부 심장∙뇌혈관센터 굿모닝병원

센터소개
센터소개
센터소개

굿모닝병원 심장∙뇌혈관센터는 순환기내과(심장내과) 전문의를 중심으로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간호사로 구성된 전담의료진이 365일 24시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6년 첨단 심혈관조영장비(Angio)를 도입,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교수진과 지속적인 교류(초청 특강, 공동시술)를 통하여 연구 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굿모닝병원 심장∙뇌혈관센터는 지역 유일의 심장∙뇌혈관센터로 급성 심근경색과 같은 위급한 상황에서 심장혈관중재술 등을 통해 소중한 생명을 지켜가고 있습니다.

심장∙뇌혈관센터 상담전화 : 031-5182-7290

지역응급의료센터 : 031-5182-7582

40, 50대의 돌연사의 주요 원인

1. "협심증, 급성 심근경색은 시간이 곧 생명입니다."

최근 유명 연예인들의 사망소식에서도 알 수 있듯이 40, 50대 돌연사의 주요 원인인 협심증, 급성 심근경색은 시간이 곧 생명인 질환입니다. 그간 지역에서 심장분야 전문의와 혈관조영장비를 보유하지 못해 급박한 순간에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지역에서 유일하게 심혈관 중재술이 가능한 본원 심장∙뇌혈관센터에서는 갑작스러운 심한 흉통이나 실신으로 응급실을 찾은 환자가 급성 심근경색으로 진단된 경우, 2시간 이내 사망률 50% 또는 심각한 장기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빠른 시간 내에 좁아진 혈관을 넓혀주는 심혈관 중재술을 시행하여 사망위험을 낮추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쥐어짜는듯한 가슴통증 지속 / 호홉곤란 / 실신(심장마비) - 즉시 119신고 심장혈관중재술이 가능한 굿모닝병원으로 후송 - 심혈관중재술 병원 도착 90분이내 시술

2. "이른 새벽 또는 운동시 갑자기 가슴이 쥐어짜듯 아프다면?"

가슴 한가운데를 누르듯 조이는 듯한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되거나 평상시 전에 없던 흉통을 느꼈을 때(전조증상), 평소에 흡연/당뇨병/고혈압/고지혈증 등의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관상동맥 질환(협심증/심근경색증 등)을 의심할 수 있으며, 발병초기 가능한 빨리 검사 및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혈관중재술의 대상질환

1. 심근경색증

혈액순환이 오랫동안 차단되어 심장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는(괴사) 것으로 구토나 현기증을 동반하며, 심한경우 호흡곤란이나 쇼크로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주요시술

1. 인공심박동기 시술

인공심박동기는 심장의 전기적 자극 전도계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필요합니다. 동방결절은 심장의 위쪽방(심방)에 위치한 세포의 모임입니다. 정상적인 심장박동에서의 전기적 신호의 전달은 동방결절→방실결절→속지(bundle branch)를 통해 심장의 아래쪽(심실)로 전달되고 심박동을 유지하게 됩니다. 심장세포의 어느곳이든지 전기적 자극 전도계에 이상이 생기면 매우 느리게 박동하거나 불규칙하게 박동하게 됩니다.

적응증 : 실신, 치명적 심실빈맥의 치료 및 예방에 필요

인공심박동기 이미지

2. 관상동맥 확장술

관상동맥의 좁아진(협착) 정도가 70%이상인 경우 시행되는 관상동맥 확장술로 이상이 있는 관상동맥 내에 유도철선을 삽입하고 풍선도자에 압력을 가해 좁아진 혈관을 확장. 필요시 확장된 혈관 내경을 유지하고 재협착의 발생을 줄이기 위해 스텐트(인체 무해한 금속망)를 삽입하여 고정시키는 시술입니다.

관상동맥 확장술 절차 : 풍선도자 삽입 - 혈관 확장 - 스텐트 삽입 - 확장된 혈관 고정

폐쇄된 관상동맥의 개통

관상동맥

막힌 관상동맥

관상동맥

막힌 관상동맥

관상동맥

막힌 관상동맥

협착된 관상동맥의 개통

관상동맥

막힌 관상동맥

관상동맥

막힌 관상동맥

관상동맥

막힌 관상동맥

1Day - 관상동맥 조영술 절차

“관상동맥 조영술은 내원 당일 진료/검사/결과확인 및 상담이 이루어집니다.”

  • 01. 진료접수

  • 02. 진료

  • 03. 당일 입원

    - 검사설명 및 동의서 작성

  • 04. 전담 의료진에 의한 시술

  • 05. 시술 후 전문의 상담

    - 환자 시술결과 및 치료일정

  • 06. 전문 관리 프로그램

    - 전문교육 및 영양 상담

  • 07. 퇴원

관상동맥 조영(확장)술 Q&A

1. 협심증은 가슴에 통증만 없으면 안심해도 되나요?

가슴의 통증이 없는 ‘무증상 심근허혈’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안심할 수만은 없으며, 오히려 모르는 사이 병이 진행될 수 있어 불리합니다. 당뇨병이 있을 경우, 무증상 심근허혈이 잘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시술 시에 전신마취를 하게 되나요?

대부분 오른쪽 사타구니에 국소마취를 실시하는 데, 치과에서 잇몸을 마취하는 정도의 따끔한 통증입니다. 조영제를 주사할 때, 간혹 화끈거리거나 가슴이 약간 답답한 정도의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검사하는 동안 깨어 있으면서 화면을 통해 시술장면을 볼 수 있고, 의사의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3.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관상동맥 조영술에 걸리는 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정도이며, 필요한 경우 바로 이어서 관상동맥 확장술을 시행하게 되면 추가로 30분 내지 1시간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4. 관상동맥 조영술 시술 후 바로 활동이 가능한가요?

식사는 바로 할 수 있으시고, 수분섭취를 많이하여 검사 시 사용한 조영제가 몸 밖으로 씻겨나가도록 합니다. 8시간 이후에는 앉을 수 있고 다음날부터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합니다.

손목동맥을 이용하여 시술한 경우 일상적인 활동이 바로 가능합니다.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