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병원 로고

English 日本語 汉语
quick_icon간편 예약 quick_icon오시는 길 quick_icon전화번호 안내 quick_icon편의시설안내 quick_icon층별시설안내 quick_icon주차안내 quick_icon비급여진료비
안내
서브 비주얼 이미지

진료안내/예약

센터소개

센터 전체보기 중환자센터

경기 남부지역 유일중환자센터

굿모닝병원 중환자센터는 음압격리병상 3병상을 포함하여 총 30병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폐보조장치 (ECMO, 에크모), 지속적 신대체요법(CRRT) 등 최신 의료장비와 고도로 훈련된 전문화된 의료진이 24시간 체제로 집중적인 치료와 간호가 필요한 중증환자를 위하여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국가지정 음압격리병상을 운영하여 감염환자 발생 및 국가 비상사태 시 지역거점 병원으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문의 : 중환자센터 031-5182-7880~3

위치 : 1동(본관) 3층

면회생활 안내

중환자실은 다른 병동과 달리 상태가 위중한 환자에게 집중적인 감시와 치료가 시행되는 곳으로 의료진에 의해 적극적인 치료가 시행되며 보호자는 담당 간호사의 안내에 따라 환자의 상태를 설명 듣고 면회를 할 수 있습니다.

면회 시 주의사항

· 집중적인 치료를 위해 면회는 정규 면회시간 외에는 불가능하오니 협조 바랍니다.
· 환자의 안정과 감염예방을 위해 면회는 2분씩 교대로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 면회 전 감염예방을 위해 입구에 비치된 손 소독제로 손 소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감기나 발열, 호흡기 증상, 전염성 질환이 있으신 분은 감염의 가능성으로 환자분들을 위해 면회를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중환자센터 면회시간 안내

11:00 - 11:20 / 17:00 - 17:20

중환자센터의 치료

굿모닝병원 중환자실은 지속적 신대체요법, 심폐보조장치, 인공호흡기, 음압격리병상 등의 최신 의료 장비 및 시설을 완비하여 중환자분들의 원활하고 안전한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 신대체요법(CRRT)

신장(콩팥)의 기능을 하는 장비입니다.
신장기능(콩팥)이 저하되었을 때 체내 노폐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24시간 동안 기계를 통하여 몸 안에 혈액과 수분, 노폐물을 밖으로 빼내고 필터를 통하여 혈액을 정화한 후 다시 체내로 주입하여 치료합니다.
급성신부전, 전해질 불균형으로 인한 고칼륨 혈증, 심각한 대사산증, 패혈증으로 인한 핍뇨나 무뇨 시 치료에 사용합니다.

심폐보조장치 (ECMO, 에크모)

심장과 폐의 순환을 보조하는 장비입니다.
심장과 폐기능이 저하되어 기능이 회복되는 동안 기계를 통하여 혈액을 몸 밖으로 빼내어 산소화시켜 다시 체내로 주입하는 치료를 합니다.
심인성 쇼크/심정지, 약물 등의 부작용에 의해 활력징후가 유지되지 않는 심부전이 생겼을 때, 패혈증, 급성호흡성곤란 증후군 등의 치료에 사용합니다.

인공호흡기(ventilator)

자발 호흡이 어려운 환자에게 인공기도를 통해 호흡을 돕는 장비입니다. 환자의 입에 관을 삽입하여 폐에 공기와 산소를 주입을 하는 기계입니다. 호흡곤란과, 각종 원인으로 유발된 저산소증, 알칼리혈증, 산혈증 교정 치료에 사용됩니다.

음압격리병상

결핵 및 신종감염병 환자 발생 시 공기조화 시스템에 의해 음압이 유지되는 병실에서 입실 치료를 진행하여 2차 감염을 예방할 수 있으며, 감염전문간호사의 신속하고 전문적인 간호를 제공받을 수 있는 병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Q1. 중환자실 치료가 왜 필요한가요?

A. 중환자실은 각종 모니터와 응급구조를 이용한 지속적이고 집중적인 치료와 간호가 필요한 중증환자를 위해 존재합니다. 중증질환으로부터 회복되어 유용한 삶을 다시 얻을 수 있는 환자분에게 필요한 곳입니다.

Q2. 주치의 면담을 하고 싶은데, 회진시간과 면회시간이 맞지 않아요.

A. 실제로 주치의의 회진시간과 면회시간이 맞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치의에 따라서는 면회시간을 이용해 회진하며 설명을 하는 선생님도 계시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아 이런 경우 담당 간호사에게 요청하시면 외래에 연락해 면담시간을 잡아드릴 수 있습니다.

Q3. 손발이 왜 이렇게 많이 붓나요?

A.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들 대부분은 전해질 균형이 심하게 깨져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환자가 수액만 맞으며 누워만 있는 것도 요인일 수 있습니다. 이는 사지의 부종을 초래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부종 감소를 위한 약물 투여, 전신상태 호전 등이 부종 회복의 요인이 됩니다.

Q4. 손은 왜 묶나요?

A. 중환자실에 입원하는 환자들의 대부분은 의식장애, 여러 의료기기의 적용 등으로 인해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주사줄이나 소변줄, 인공기도의 임의 제거 위험성이 매우 높으며 또한 낙상사고가 발생한 경우 심각한 신체적 손상을 받게 되므로 이러한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보호자의 동의 하에 의사의 처방을 받아 손, 발, 때로는 흉부 억제대를 적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억제대는 환자 협조가 이루어지거나 제거 위험이 적은 경우 즉시 제거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Q5. 언제까지 중환자실에 있어야 하나요?

A. 환자의 생체징후가 안정되고 호흡상태가 안정되어 중환자실의 치료가 불필요하게 되면 담당의의 판단에 따라 일반병실로 전실하게 됩니다. 환자가 인공호흡기 치료 중이거나 의식이 불분명한 경우 무리하게 이동은 하지 않습니다.

Q6. 병실로 가면 24시간 간병을 해야 하나요?

A. 환자의 상태에 따라 24시간 상주가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와상환자의 경우 낙상의 위험성이나 지속적 체위변경을 위해서라도 상주하는 보호자가 있어야 합니다. 보호자가 상주할 수 없는 경우에는 중환자실 입구에 있는 안내게시판에 간병업체 연락처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또한 스스로 자가간호가 어느 정도 가능한 환자분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