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취통증의학과란?
마취통증의학과는 수술 중 마취, 통증치료, 그리고 집중치료를 담당하는 분야로, 통증치료 및 집중치료를 제외하고 세부 전공 별로 뇌신경마취, 심폐혈관마취, 장기이식마취, 정맥마취, 소아마취 등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마취 관리는 단순히 수술 중 안전한 마취를 제공하는 것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수술 전환자 평가 및 수술 후 회복과 급성 통증관리 제공을 포괄합니다. 특히 노인환자의 급증을 포함하여 중증도가 높은 환자의 수술이 늘어남에 따라 더욱 세심한 마취 관리가 요구되고 있고, 외래 마취를 비롯하여 환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굿모닝병원 마취통증의학과에서는 통증클리닉을 운영함으로써 신경에 직접 또는 그 주위에 약물을 주사하는 방법인 신경차단술을 통해 통증 전달 경로를 차단하고 교감신경 차단을 통해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효과적으로 통증 재발을 예방합니다.
통증클리닉의 영역에서도 노인의 증가 및 암 발생의 증가, 만성질환자의 증가에 따라 만성통증 질환이 다양화되고 환자의 수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통증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깊어지면서 진단 및 치료에 있어 다양하고 적극적인 방법들이 새롭게 개발,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요 진료분야
대상포진 : 대상포진이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돼서 생기는 질환으로 피부 분절을 따라 띠 모양의 피진과 신경통이 나타납니다. 피부 증상은 대개 3주에서 3개월 사이에 치유되는데 찌릿찌릿한 신경통은 그 이후에 계속 남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신경통을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라고 하는데 국소요법, 약물요법(항바이러스제, 삼환계 항우울제 등), 신경블록 요법 등이 있습니다.
요통의 치료 : 요통은 일생동안 전인구의 80%가 경험할 정도로 흔한 질환으로 그 원인도 그만큼 다양합니다. 통상 디스크라고 불리는 추간판 탈출증은 요추 추간판 내의 수핵 일부가 척추관내로 팽륭이나 탈출을 일으켜 신경을 압박해서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치료로는 약물요법과 함께 신경블록 요법(신경근 블록), 척추 내시경하 경피적 추간판 적출술, 추간판 내 가압 주사요법, 물리치료 등이 있습니다.
오십견 : 흔히 말하는 오십견이란 보통 40대 이후의 중년기에 나타나며 특히 50대에 호발 되어 오십견이라 불리는 것으로 인구의 2~5%에서 한 번씩은 경험하며 30개월 정도 지속된다고 합니다. 협의의 정의상 견관절의 통증과 함께 모든 방향의 운동 제한을 초래하지만 특정 병변 부위가 없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치료는 지속적인 물리치료와 운동요법, 초음파 가이드 하 관절 주위 및 관절 내 주사, 신경차단(견갑상 신경블록, 견관절 내 주입, 견관절 펌핑, 견봉하 활액포 내 주사, 상완이두근 장두건 건초 내 주사, 액와 신경블록, 성상신경절 블록, 상완신경총 블록)등이 있습니다.